세미예의 환경 허브 미디어 대안언론

바람으로 태풍위치 찾는다?…태풍 궁금증 다 모았네?

태풍 풍속 15 ㎧ 영역따라 소형·중형·대형·초대형

북서태평양 태풍으로, 북중미 허리케인으로, 인도양 사이클론으로 불려




"제9호 태풍 '무이파'가 몰려온다면서요"
"제9호 태풍 '무이파'는 크기가 얼마나 되나요"
"태풍 '무이파'가 중심기압 955헥토파스칼(hPa), 최대풍속 초속 41m의 강한 중형 태풍이라는데 얼마나 강한 태풍인가요"

매년 주기적으로 찾아오는 불청객이 있습니다. 태풍이란 손님입니다. 태풍에 관해 얼마나 알고 계시나요. 태풍에 관해 조금씩 알고 대처해 나간다면 보다 현명하지 않을까요. 제9호 태풍 '무이파'가 중형 태풍인데 점차 강해지고 있다고 합니다. 중국에서 우리나라로 방향을 틀었다고 합니다. 이런 때일수록 태풍에 관해 다시금 알아보고 태풍을 철저하게 대비한다면 피해를 줄일 수 있지 않을까요. 부산과학기술협의회와 기상청 자료를 바탕으로 태풍에 관해 살펴봤습니다.

제9호 태풍 '무이파'의 모습(기상청 자료사진)

☞ 태풍이 뭘까요?
태풍(typhoon)은  중심최대풍속이 17 m/s 이상인 폭풍우를 동반하는 열대저기압을 말합니다. 세계기상기구는 열대저기압 중에서 중심 부근의 최대풍속이 33 m/s 이상인 것을 태풍(TY,Typhoon), 25∼32 m/s인 것을 강한 열대폭풍(STS,Severe Tropical Storm), 17∼24 m/s인 것을 열대폭풍(TS,Tropical Storm), 그리고 17 m/s 미만인 것을 열대저압부(TD,Tropical Depression)로 구분합니다.

일반적으로 중심최대풍속이 17 ㎧ 이상인 열대저기압 모두를 태풍이라고 부른다. 참고로 1 ㎧는 1.94 knots를 말합니다.

☞ 지역에 따라 이름이 달라요
열대저기압인 태풍은 지역에 따라 다르게 불립니다. 북서태평양에서는 태풍(Typhoon), 북중미에서는 허리케인(Hurricane), 인도양에서는 사이클론(Cyclone)이라고 합니다.

세미예 블로그 관련 글
9호 태풍 '무이파'가 뭐야?…'무이파' 알면 걱정 없어요?
벌써 '메아리'가 올해 5호 태풍?…태풍 알고 봤더니?
태풍 '말로'가 무슨뜻? 태풍이름은 누가 어떻게 정할까?
9월생 태풍 위험하다 왜? 갑자기 잇단 태풍발생 왜?
태풍의 두 얼굴?…좋은 태풍·나쁜 태풍이 뭘까?
3년만의 태풍? 올 태풍 최저발생?…태풍 기록 살펴봤더니
태풍 2008년과 2009년 우리나라에 왔을까? 안왔을까?

☞ 태풍의 크기와 강도는 어떻게 구분할까
태풍의 크기는 풍속 15 ㎧ 이상이 미치는 영역에 따라 소형, 중형, 대형, 초대형으로 분류합니다. 태풍의 강도는 중심기압보다 중심최대풍속을 기준으로 약, 중, 강, 매우강으로 분류합니다. 
 




☞ 태풍눈이 뭐죠?
태풍눈(eye of typhoon)은 태풍의 중심부에 있는 거의 원형모양의 바람이 약한 구역을 말합니. 눈의 크기는 보통 지름이 20∼50km 정도이나 발달단계에 따라 다릅니. 상층에 하강기류가 있기 때문에 구름이 갈라져서 푸른 하늘을 볼 수도 있으며 눈 주위에는 격렬한 상승기류와 적란운의 높은 벽이 있습니다.


☞ 태풍주의보와 경보가 뭐죠? 
태풍주의보는 태풍으로 인하여 강풍, 풍랑, 호우 현상 등이 주의보 기준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될 때 발령됩니다. 태풍경보는 태풍으로 인하여 풍속이 17m/s이상 또는 강우량이 100mm이상 예상될 때 발령됩니다. 다만 예상되는 바람과 비의 정도에 따라 1,2,3급으로 세분합니다. 바람 3급의 경우 바람(m/s)이 17~24(m/s)이고 비 3급의 경우 비(mm)가 100~249mm일때, 바람 2급은 25~32(m/s) 비3급은 250~399mm일때, 바람 1급은 바람이 33((m/s)이고 비1급은 400mm 이상일때 입니다.   

☞ 태풍은 왜 생길까요?
태양으로부터 오는 열은 지구의 날씨를 변화시키는 주된 원인입니다. 지구는 자전하면서 태양의 주위를 돌기 때문에 낮과 밤, 계절의 변화가 생기며 이로 인해 지구가 태양으로부터 받는 열량의 차이가 발생합니다. 또한 대륙과 바다, 적도와 극지방과 같이 지역 조건에 따른 열적 불균형이 일어납니다. 이러한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하여 태풍이 발생하고, 비나 눈이 내리고, 바람이 불고, 기온이 오르내리는 등 날씨의 변화가 생기게 됩니다.


☞ 태풍의 특징은 뭘까요?
태풍은 수온 27 ℃ 이상의 해면에서 발생합니다. 중심 부근에 강한 비바람을 동반합니다. 온대저기압은 일반적으로 전선(前線)을 동반하지만, 태풍은 전선을 동반하지 않습니다. 또한 중심 부근에 반경이 수km~수십km인 바람이 약한 구역이 있는데, 이 부분을 ‘태풍의 눈' 이라고 합니다. 태풍은 일반적으로 발생 초기에는 서북서진하다가 점차 북상하여 편서풍을 타고  북동진합니다.


☞ 태풍의 크기는?
풍속 15㎧ 이상의 반경임을 가정할때 소형은 300㎞ 미만, 중형은 300㎞이상∼500㎞미만, 대형은 500㎞이상∼800㎞미만, 초대형은 800㎞이상일때를 말합니다. 


☞ 바람으로 태풍위치 찾는 법은?
태풍이 자기가 있는 지역을 통과했는지 여부는 오른쪽과 같은 방법으로 알 수 가 있습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바람이 불어오는 방향으로 등을 돌리고 서서 양쪽팔을 벌리면 왼쪽손의 방향보다 약간 앞선 곳(외손과 각도 20도∼30도 정도)에 태풍중심이 있게 됩니다. 물론 남반구에서는 반대가 되겠죠.


☞ 제9호 태풍 '무이파'는?
제9호 태풍 '무이파(MUIFA)'는 중국 상하이 남동쪽 약 480km 부근 해상에서 시속 27km 속도로 북서진하고 있으며, 중심기압은 955hPa, 중심부근 최대풍속은 초속 41m(시속 148km)로 크기는 중형 태풍입니다. 강도는 강한
태풍입니다. 위에 정보를 바탕으로 대입해보면 어느 정도의 강도인지 금방 아실 수 있을 것입니다. 

☞ 철저한 대비만이 최선
태풍은 자연현상입니다. 자연현상은 예측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오늘날 과학의 발달로 미리 어느정도는 예측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태풍이 오기 전에 주변을 철저하게 살펴서 피해가 없도록 대비하는 게 최선입니다. 혹시 주변을 미리미리 둘러보시고 태풍피해가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Trackbacks 0 / Comments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