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미예의 환경 허브 미디어 대안언론

어, 카페인 함량표시 어딨지?…아찔, 생각없이 커피마셨다고?

과다한 카페인 섭취 건강에 안좋은 결과 초래

하루 카페인 섭취량 250㎎ 이상 중독 증상




"커피를 마시지 않으면 피곤해서 일을 못하겠어요"
"커피에 흠뻑 빠져 커피를 달고 살아요"
"하루 커피 6~7잔은 거뜬히 마시는데 괜찮은 지 모르겠어요"
"커피 마시면 건강에 좋다는 이야기도 있고 안좋다는 이야기도 있는데 어떤 게 맞나요"

현대인들에게 커피는 이미 기호품이 되었습니다. 커피 전문점이 우후죽순으로 생겨나고 있고, 베이커리에서도 커피를 팔고 있을정도까지 되었습니다.

바야흐로 커피공화국이라고 해도 될만큼 많은 사람들이 커피를 즐겨마십니다. 이렇게 생각없이 커피를 마셔도 되는 것일까요. 커피의 두 얼굴에 관해 생각해 봤습니다.

식물-아파트-아파트식물기르기-아파트베란다-관엽식물-공기정화식물-동양란-서양란-커피나무-coffee-coffeeshop-coffeetree-커피나무-커피-원두-생두-커피콩-커피체리-커피나무기르기-식물-커피전문점-카페인세미예 가정의 아파트 베란다에서 올해 수확한 커피체리입니다. 이 체리속에 커피콩이 2개씩 들어 있습니다.


☞ 커피속 카페인 함량 어느 정도 알고 마실까?         
"이유없이 가슴이 두근거리고 근육경련이 생겨 병원을 찾았더니 카페인 중독증이래"

엘리베이터에서 만난 여성 직장인들의 이야기가 귀에 내려앉더니 화들짝 놀래킵니다. 커피에 카페인이 함유된 것은 익히 들었지만 카페인 중독증이란 말은 금시초문이었기 때문입니다.

카페인-커피-커피나무-카라멜마끼야토-냉커피-아메리카노-식물-아파트-아파트식물기르기-아파트베란다-관엽식물-공기정화식물-동양란-서양란-커피나무-coffee-coffeeshop-coffeetree-커피나무-커피-원두-생두-커피콩-커피체리-커피나무기르기-식물-커피전문점-카페인세미예 가정의 커피나무가 탐스럽습니다.


☞ 도대체 얼마나 마셨기에?
"도대체 하루 커피 얼마만큼 마셔댔기에 카페인 중독이래?"

엘리베이터속에서 거침없이 이야기하는 이 두 여성들의 솔직함에 절로 귀를 열어봅니다. 이 여성은 매일 하루 8∼9잔의 원두커피를 마신다고 합니다. 회사에 출근하지 않는 쉬는 날엔 집에서 물 대신 커피를 마실 정도로 커피 마니아라고 합니다. 그런데 최근 가슴이 이유 없이 두근거리고 근육경련이 생겨 병원을 찾았더니 카페인 중독증이란 진단을 받았다고 합니다.

이 분은 의사로부터 카페인 섭취를 줄이라는 권유를 받았지만 하루 얼마만큼의 카페인을 섭취하는지 알 수 없어 답답하다고 말합니다.

☞ 음료속 카페인 함량이 궁금해요?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음료 속 카페인 함량은 어느 정도일까? 하루에도 몇 잔씩 마시는 커피에는 카페인이 얼마나 될까를 생각하고 마시는 사람은 거의 없는 것 같습니다.  적당량의 카페인 섭취는 일상생활에 일정정도 도움을 준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입니다. 그러나 과다한 카페인 섭취는 건강에 좋지 않은 결과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요구됩니다.






☞ 카페인 표시기준 없어 소비자들만 혼란?
커피와 차 등에 들어있는 카페인은 뚜렷한 표시기준이 없어 혼란을 느끼기 십상입니다. 보건당국이 업계 자율로 카페인 표시를 권유하고 있지만 제대로 지키는 업체는 거의 없어 카페인 과다섭취에 따른 피해가 우려됩니다.

카페인은 약 60여종의 식품에 포함돼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많이 소비되는 것은 커피와 차입니다.

카페인은 또 어린이, 청소년 등이 즐겨먹는 탄산음료, 초콜릿(과자), 아이스크림 및 의약품에도 들어있어 무심코 섭취하게 되는 카페인은 실제 생각하는 양보다 많아질 수 있습니다.


☞ 카페인 많이 먹으면?
커피와 차 등에 들어있는 카페인은 섭취량이 많을 경우 중추신경계 등에 심각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미국정신의학회는 하루 카페인 섭취량이 250㎎ 이상이면서 수면장애, 잦은 소변, 가슴 두근거림, 위장장애, 안절부절, 흥분, 동요, 근육경련, 지칠 줄 모름, 신경과민, 산만, 안면홍조 등 12가지 증상 중 5가지 이상에 해당되면 '카페인 중독'으로 진단합니다.


카페인-커피-커피나무-카라멜마끼야토-냉커피-아메리카노-식물-아파트-아파트식물기르기-아파트베란다-관엽식물-공기정화식물-동양란-서양란-커피나무-coffee-coffeeshop-coffeetree-커피나무-커피-원두-생두-커피콩-커피체리-커피나무기르기-식물-커피전문점-카페인카페인 음료를 마실때는 카페인 함량부터 살펴서 마셔야 합니다.


☞ 하루 카페인 섭취량 250㎎ 이상이면 중독 증상 
카페인에 반응하는 정도는 개인의 체질과 식생활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250㎎ 이상의 카페인을 복용할 경우 불면, 부정맥, 위장장애, 호흡곤란, 근육 연축 등의 카페인 중독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경고합니다. 현재 우리나라, 캐나다 정부의 카페인 권장량은 성인 400mg, 임산부 300mg, 어린이 체중 1kg 당 2.5mg입니다.

특히 1000㎎ 이상 대량 복용시에는 언어·사고장애, 탈진, 이명, 환시 등이 나타나고 심할 경우 호흡마비나 사망에 이를 수 있다고 합니다.

☞ 세미예 블로그 관련 글
커피 마시면 술이 빨리 깬다?…숙취해소 잘못된 오해와 상식?
진통제와 커피 함께 먹었다가?…약과 약, 음식과의 궁합은?
냉커피 하루 몇잔까지 괜찮을까?…커피와 카페인 '불편한 진실'
커피·음료수 많이 마셨더니?…'당(糖) 섭취량'의 불편한 진실?
원두커피에 놀라운 효능이?…치매예방 원두커피 충전 어때요?
'명문대생 음료'?…고카페인에 노출된 아이들이 위험해 왜?
 카페라테 천천히 마셨더니?…카페라테 마시는 습관 바꿔라 왜?
커피에 홀린 '커피공화국'?…커피가 어떻길래?
어, 카페인 함량표시 어딨지?…아찔, 생각없이 커피마셨다고?
아, 커피 마구 마셨다가?…달콤한 카페인의 유혹 무서워 왜?
아파트베란다 커피나무가 꽃대궐?…커피체리도 달고있지만?
 커피에 소금을 왜 넣어?…황당한 건망증 웃어야? 울어야?
커피속 카페인 알아봤더니?…커피속 카페인량 알고 마실까?
모닝커피? 업무부터?…직장인 출근해서 가장 먼저 하는 것은?
착한 소비?…'아름다운 커피' 추상미씨를 만나봤더니
커피? 걷기?…한국 소비자의 16가지 키워드는?
커피열매 수확을 도심 아파트 베란다서 한다고? 왜?
커피열매가 도시의 아파트 베란다에 주렁주렁
커피나무꽃이 도심 아파트서 피어나니 색다른 감흥?
커피나무 아파트서 발아~꽃보기 6년간 길러보니
아파트 베란다서 커피나무 커피콩 발아~5년간 길러보니
커피나무가 아파트에 자라네…베란다에 5년간 길러보니
커피나무 키우기 도전기…도심 아파트 베란다서 무럭무럭
처음으로 커피 마신날 밤새 잠못 아루고 해프닝 밀물처럼…
아파트에서 커피나무 기를 수 있을까요…엉뚱한 도전기

☞ 카페인 과다섭취 무방비로 노출된 소비자들?
카페인을 과다하게 섭취하면 여러가지 부작용이 있지만 식품 중 카페인 용량을 규제할 제도적 장치가 사실상 없어 카페인 과다섭취에 소비자들이 무방비로 노출돼 있습니다. 현행 '식품 등의 표시기준'에 따르면 카페인이 ㎖당 0.15㎎ 이상 함유된 음료제품의 경우 카페인 양을 표시하게 돼 있지만 그 외엔 기준이 없는 현실입니다.

☞ RTD 커피와 브랜드 커피엔 카페인 함량정보가 없다?
최근 커피시장이 커지면서 RTD커피와 브랜드 커피도 날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RTD커피는 ‘Ready To Drink’의 약자로 구매해 바로 마실 수 있는 편의성을 강조한 제품입니다. 편의점과 대형마트 등 어디서나 구매할 수 있고 휴대성도 좋아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한국소비자원 조사결과, 커피 한 잔에 들어 있는 카페인 양은 적게는 55㎎에서 많게는 190㎎으로 제품별로 차이가 크게 나 하루에 섭취하는 커피 양에 대한 소비자들의 주의가 필요하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커피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성분은 카페인인데, 정작 RTD커피나 커피전문점에서 판매되는 커피에도 카페인 함량 정보는 표시돼 있지 않은 실정이다. 특히, 커피전문점에서 판매하는 커피에는 함량, 열량, 영양성분 등에 관해 따로 표시된 것이 없어 무심코 많이 마셨다간 카페인 중독으로 자칫 이어질 수 있습니다. 


카페인-커피-커피나무-카라멜마끼야토-냉커피-아메리카노-식물-아파트-아파트식물기르기-아파트베란다-관엽식물-공기정화식물-동양란-서양란-커피나무-coffee-coffeeshop-coffeetree-커피나무-커피-원두-생두-커피콩-커피체리-커피나무기르기-식물-커피전문점-카페인카페인에 중독되지 않도록 현명하게 카페인이 든 커피나 차를 마시는게 중요합니다.


☞ 커피나 차 단어 들어가면 카페인 표기하지 않아도 된다?

카페인 함량에 관계없이 제품명에 '커피'나 '차'란 단어가 있으면 카페인 표기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청은 소비자가 이같은 단어를 통해 카페인을 인지할 수 있어 표기를 하지 않고 있다고 합니다.


식약청은 대안으로 지난 2009년 9월 카페인 함유 제품에 대해 업계가 자율적으로 함량을 표시토록 권고했으나 지금까지 지키는 업체는 거의 없는 현실입니다. 미국의 경우 대표 업체인 스타벅스와 코카콜라사 등이 소비자의 알권리를 위해 매장과 제품에 각각 자율적으로 카페인 표시를 하는 것과 대조적입니다.

☞ 카페인 권장량 정부 대책은?
현재 우리나라, 캐나다의 카페인 권장량은 성인 400mg, 임산부 300mg, 어린이 체중 1kg 당 2.5mg입니다. 미국 및 EU는 임산부에 대해서만 300mg, 일본은 별도의 권장량 없는 현실입니다.


카페인이 액체 1㎖ 당 0.15mg 이상 함유된 음료에는, ‘고카페인 함유 제품, 어린이나 임산부 등 카페인에 민감한 사람의 경우 섭취를 자제’토록 하는 문구를 제품에 자율적으로 표시토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소비자의 알고 선택할 권리를 강화하기 위해 2013년 1월1일 부터는 고카페인 음료에 총 카페인 함량과 주의문구를 의무적으로 표시하게 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그때까진 소비자들은 과다한 카페인 섭취 위험에 고스란히 놓여있어 주의가 요구됩니다.


Trackbacks 0 / Comments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