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미예의 환경 허브 미디어 대안언론

짠음식 위험? 소금(나트륨) 과다섭취 아찔?…짜게 먹는다면 식습관 바꿔라?

급식이용자 10명 중 7명 싱겁게 먹어야

소금(나트륨) 많이 섭취 고혈압·신장질환 등 유발




"회사내 식당 음식이 짠 게 아닙니까?"
"에이, 싱그우면 맛이 없잖아요"
"그래도 너무 짜게 드시는 게 아녜요"

소금(나트륨)은 음식의 맛을 내는데 하나의 요소가 됩니다. 적절하게 잘 조절하면 훌륭한 맛을 연출할 수 있지만 잘못하면 오히려 우리 몸에 안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다소 짜게 먹었다면 이제부터는 다소 싱겁게 먹는 식습관이 어떨까요. 우리나라 사람들이 짜게 먹는다는 여러가지 조사결과를 감안하지 않더라도 자신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다소 싱겁게 먹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나트륨-소금-짠음식-음식-고혈압-당뇨-식품의약품안전처-급식-회사식당-음식점-NACL-고혈압-당뇨-비만-성인병-장수-힐링-웰빙우리나라 국민들이 짜게 먹는 비율이 높다고 합니다.

 

소금(나트륨)이 좋아? 직장인들 음식 짜게 먹는다?
우리나라 직장인들이 음식을 먹을때 짜게 먹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전국의 18세 이상 급식이용 직장인을 대상으로 ‘짠맛 미각 검사’를 실시한 결과, 급식이용자 10명 중 7명 이상은 싱겁게 먹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합니다. 


이번 조사가 급식이용 직장인을 대상으로 조사한 것이지만 대개 우리나라 국민들은 짜게 먹습니다. 다른 나라 사람들보다 소금(나트륨) 섭취량이 많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소금(나트륨) 섭취량이 많은 것은 오랫동안 짜게 먹는 식생활 습관에 길들여진 탓이 큽니다.


나트륨-소금-짠음식-음식-고혈압-당뇨-식품의약품안전처-급식-회사식당-음식점평소 조금씩만 싱겁게 먹어도 건강을 지킬 수가 있습니다.

 


직장인 짜게 먹는다? 뭘 어떻게 조사했기에?
식약처의 이번 조사는 2011년 3월부터 12월까지 실시한 '저나트륨 급식주간' 행사 기간 중 직장인 2,529명(남자 1,292명, 여자 1,237명)을 대상으로 평소 자신들이 선호하는 짠맛 정도의 측정 결과를 분석했다고 합니다. 

조사는 5단계 농도(0.08, 0.16, 0.31, 0.63, 1.25%)로 조제된 콩나물국 시료를 각각 시음한 후 개인별로 느낀 짠맛 강도와 선호도를 조사한 후 짠맛 미각 판정 컴퓨터 프로그램을 통해 분석하는 방법을 이용했다고 합니다.


식약처의 조사결과 짜게 먹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국민들의 소금(나트륨)을 과다 섭취하고 있다는 것이 식약처의 조사에서도 나타난 셈입니다.




우리나라 국민 소금(나트륨) 과다 섭취, 국민들 음식을 짜게 먹는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참으로 짜게 먹습니다. 싱거우면 맛이 제대로 안나기 때문입니다. 가정에서도 음식을 짜게 만들고 식당에서도 음식을 짜게 만듭니다. 이렇게 해서 자꾸만 음식이 짜게 됩니다. 


짜게 되면 식생활 습관으로 굳어집니다. 한번 굳어진 식생활 습관을 잘 개선되지 않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합니다. 그렇다면 우리나라 사람들은 얼마나 짜게 먹을까요.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조사 결과 ▲짜게 먹는다 5.7%(144명) ▲약간 짜게 먹는다 23.7%(599명) ▲보통으로 먹는다 46.2%(1,169명) ▲약간 싱겁게 먹는다 15.3%(387명) ▲싱겁게 먹는다 9.1%(230명)로 보통 이상 짜게 먹는 비율이 75.6%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나트륨-소금-짠음식-음식-고혈압-당뇨-식품의약품안전처-급식-회사식당-음식점-NACL-고혈압-당뇨-비만-성인병-장수-힐링-웰빙건강을 위해 소금(나트륨) 줄이기 운동에 온 국민이 적극 나서야 합니다.


우리국민 소금(나트륨) 과다 섭취? 음식 왜 짜게 먹으면 안될까?
나트륨을 많이 섭취하면 고혈압, 심혈관계,신장 질환 등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나트륨 과잉섭취를 줄이기 위해 가공식품제조, 음식조리(급식․외식․가정식) 및 소비자 섭취 등 모든 단계에서 나트륨 섭취량 저감 추진대책이 필요합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의 짜게 먹는 식생활 습관은 어느 정도 일까요. 우리나라 사람들의 소금(나트륨) 섭취량은 WHO 권고량의 2.4배~3배(‘09년 국민건강영양조사 결과) 수준이라고 합니다. 이쯤도면 싱겁게 먹어야 하는 이유가 따로 있습니다.



나트륨-소금-짠음식-음식-고혈압-당뇨-식품의약품안전처-급식-회사식당-음식점-NACL-고혈압-당뇨-비만-성인병-장수-힐링-웰빙건강을 위해 소금(나트륨) 줄이기 운동에 온 국민이 적극 나서야 합니다.


우리나라 사람들 얼마나 짜게 먹나?
우리나라 사람들이 얼마나 짜게 먹는지는 WHO(세계 보건기구)의 기준을 보면 금방 알수 있습니다. WHO의 나트륨 1일 섭취 최대 권고량은 2,000mg입니다. 그런데 한국인 평균 섭취량은 4,646mg에 달한다고 합니다. 더군다나 30~50대 남성 섭취량은 6,327mg에 달한다고 합니다. 


이쯤되면 짜게 먹는 수준이 아니라 소금(나트륨)을 통째로 먹는다는 표현이 옳을듯 합니다. 이렇게 짜게 먹어도 괜찮은 것일까요.


나트륨-소금-짠음식-음식-고혈압-당뇨-식품의약품안전처-급식-회사식당-음식점-NACL-고혈압-당뇨-비만-성인병-장수-힐링-웰빙건강을 위해 소금(나트륨) 줄이기 운동에 온 국민이 적극 나서야 합니다.


소금(나트륨)으로 인한 고혈압 질환이 얼마나 심각하기에?
고혈압과, 심혈관계, 신장 질환 등을 유발하는 소금(나트륨)의 과잉섭취를 줄이려면 고혈압이 얼마나 많은 사람들에게 해를 끼치는 지 살펴보면 됩니다. 고혈압 관련 질환 자료를 보니  고혈압 유병률(만 30세이상)이 2007년 24.6%→2008년 26.9%→2009년 30.3%(국건영 ’09 자료)로 나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고혈압으로 인한 입원비율도 인구 10만명당 191명으로 OECD 4위(OECD보고서 '09)에 해당한다고 합니다. 최근 4년간 고혈압 진료인원은 38.6%나 증가하고 있고, 진료비는 52.8%(국민건강보험공단 ‘09)나 늘었다고 합니다. 



나트륨-소금-짠음식-음식-고혈압-당뇨-식품의약품안전처-급식-회사식당-음식점-NACL-고혈압-당뇨-비만-성인병-장수-힐링-웰빙건강을 위해 소금(나트륨) 줄이기 운동에 온 국민이 적극 나서야 합니다.



싱겁게 먹는 식습관으로 건강 지키세요
새해 거의 모든 사람들의 희망이 건강한 한해였을 것입니다. 그만큼 인생에 있어서 건강만큼 소중한 것이 없기 때문입니다. 건강을 잃으면 아무리 좋은 것을 얻어다고 해도 아무런 소용이 없기 때문입니다. 사람은 건강하게 오래오래 살아가기를 원합니다. 이렇게 건강하게 살아가려면 음식을 잘 먹고 골라먹고 가려먹고 주의해서 먹어야 합니다.


음식을 어떻게 먹느냐에 따라 건강이 좌우된다고 해도 과언은 아닙니다. 지금까지 다소 짜게 먹었다면 이제부터는 다소 싱겁게 먹는 식습관을 들이면 어떨까요. 짜게 먹는 식습관을 혹시 갖고 있다면 당장 싱겁게 먹는게 어렵다면 조금씩 싱겁게 먹는 버릇을 들이면 어떨까요. 나와 내 가족의 건강을 위해서 지금부터 조금씩 실천해 보세요.

나트륨-소금-짠음식-음식-고혈압-당뇨-식품의약품안전처-급식-회사식당-음식점-NACL-고혈압-당뇨-비만-성인병-장수-힐링-웰빙건강을 위해 소금(나트륨) 줄이기 운동에 온 국민이 적극 나서야 합니다.


세미예 블로그 관련 글

꼭 먹어야할 건강식품?…세계 최고의 건강식품 알고보니?
하이힐 S라인 몸매? 건강 악영향?… 하이힐의 '딜레마' 어떡해?
수명이 단축되는 섬뜩한 음식은?…무턱대고 아무 음식 먹었다간?
브로콜리의 놀라운 재발견?…브로콜리에 백혈병 치료 물질이?
식사때 채소부터 먹어라?…하루 30분 빨리걷기운동 꼭 해야해 왜?
오곡밥이 이렇게 좋을수가?…오곡밥에 숨은 맛과 영양 알고보니?
식습관과 잠자는 시간 '불편한 진실'…내몸이 좋아하는 수면시간은?
칼슘의 불편한 진실?…칼슘 많이 먹으면 아찔?
패스트푸드 자주 먹으면 섬뜩?…패스트푸드의 불편한 진실은?
홍차가 뇌졸중에 그렇게 좋아?…홍차 하루 4잔 이상 마셨더니?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 따로 있었네?…나라별 숙취해소 음식은?
스트레스와 우울증 극복법은?…채식했더니 놀라운 일이?
식사 제때 안하면 섬뜩?…식사시계가 뭐기에? 내 몸의 식사시계는?
쉿, 뱃살·몸무게 줄이기 고민했다면?…유산소운동 체중줄이기 효자 왜?
오래 앉아있으면 섬뜩?…오래 앉아있으면 기름끼고 운동 소용없어?
매일 콩 한컵이 보약?…콩이 혈당·혈압 동시에 낮춰?
100세까지 장수 비결 있다?…몇가지만 지켜도 인간 수명은?
나쁜 콜레스테롤 딱 걸렸어?…하루 사과 한 조각의 놀라운 재발견?
 뇌도 나이를 먹는다?…늙지않는 뇌 만드는 비결 알고보니?
오래살려면 스트레스 다스려야?…만성 스트레스 풀어주는 방법은?
식생활 원칙 5가지만 잘지켜도?…건강과 행복 지키는 식생활법은?
평소 이런 음식 먹어두면?…건강에 좋은데 잘안먹는 음식은?
암이 싫어하는 몸은 바로?…몸속 천연 항암제 만들려면?
스트레스 푸는 방법 따로 있었네…스트레스 받는다면 이렇게?
카페인·설탕이 건강의 적?…음식과 정신건강 무슨 관계?
하루 술 적당량 알고보니?…건강한 음주법 '불편한 진실'
피곤할때 마신 커피가?…건강의 적신호 커피의 불편한 진실?
운동하면 건강에 유익?…운동하면 몸에 안좋은 사람 알고보니?
잠이 부족한 뇌 살펴봤더니?…잠 부족과 안좋은 음식의 '불편한 진실'
하루 '물 8잔 마시기' 권고?…하루 물8잔의 불편한 진실?
소주와 토마토 함께 먹었더니?…토마토가 알코올농도 감소에 효과?
콩이 그렇게도 좋아?…콩이 건강의 효자식품 왜?
물 잘마시는 법 있다?…물 잘마시면 약, 잘못마시면 독?
우유 매일 마셨더니?…기억 가물가물해지면 우유 마셔라 왜?
짠음식이 위험해 왜?…짜게 먹는다면 당장 식습관 바꿔라?
안과질환 예방도 운동으로?…운동 안하면 무서운 일이?
신선초와 검은콩의 재발견?…신선초와 검은콩 자주 먹어라고 왜?
웃으면 진짜 복이 올까?…웃으면 복이 오고 만병이 물러간다?
불만을 방치했더니?…건강을 생각한다면 만족하라고 왜?
몸과 건강을 생각한다면?…다이어트 비법 없을까?
시원한 국물 안녕?…싱겁게 먹으면 건강이 보인다고?


Trackbacks 0 / Comments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