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세미예의 건강한 대안미디어

추석명절증후군 없애려면?…주부들 명절 증후군스트레스 푸는 비법? 본문

이야기사랑방

추석명절증후군 없애려면?…주부들 명절 증후군스트레스 푸는 비법?

세미예 2013.09.21 10:26

명절연휴 가사 공평하게 분담해야…명절연휴 배우자 만족도 남편이 높아

명절연휴 가사일 95% 여성 도맡아…명절연휴 스트레스 S·T·R·E·S·S로

"추석명절 가사일은 분담해야 하는데…." 
"명절연휴만 되면 여자들은 녹초가 됩니다."
"남자들도 명절연휴 스트레스가 만만치 않아요."




명절은 즐겁습니다. 명절연휴가 되면 마음이 즐겁고 몸과 정신이 편안해집니다. 하지만, 명절연휴 부작용도 만만치 않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명절연휴를 맞아 이동을 하는 바람과 명절연휴 귀성과 귀가길이 여간 불편하지 않습니다.

명절날 음식장만부터 음식처리, 상차리기 등 가사일도 만만찮습니다. 그래서 여성들은 명절이 오히려 괴롭기만 합니다. 이런 명절연휴 스트레스 과연 덜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가사분담-육아분담-명절-멸절연휴-추석연휴-설연휴-성묘-차례-귀성-귀갓길-차례상차리기-설거지-윷놀이-가사-부부-결혼-사랑-부부관계-이혼-맞선-결혼-커플-부부-육아-첫사랑-첫키스-첫만남-소개팅-맞선-사랑-애인-첫관계-추석-추석연휴-명절-추석명절-명절스트레스-스트레스-가사-떡국-송편-설날-민속의날-세시풍속-가사분담-육아분담-명절-멸절연휴-추석연휴-설연휴-성묘-차례-귀성-귀갓길-차례상차리기-설거지-윷놀이-가사-부부-결혼-사랑-부부관계-이혼-맞선-결혼-커플-부부-육아-첫사랑-첫키스-첫만남-소개팅-맞선-사랑-애인-첫관계-추석-추석연휴-명절-추석명절-명절스트레스-스트레스-가사-부부-부부노동-가사부담-추석-추석연휴-명절-추석명절-명절스트레스-스트레스-가사-부부-부부노동-가사부담-부부-부부노동-가사부담명절 가사일은 서로가 돕는게 중요합니다. 명절 가사 스트레스는 부부가 서로 도와 지혜롭게 극복해야 합니다.



가사 분담에 대한 견해와 실태를 봤더니?
명절이 되면 여성들의 일이 부쩍 늘어납니다. 이런 명절연휴 일을 분담하면 어떨까요. 하지만, 우리나라 사람들의 명절연휴 가사 분담에 대한 견해는 어떨까요. 가사를 '공평하게 분담'해야 한다는 견해(45.3%)와 실태(16%내외)간의 차이가 많았습니다. 

 이 같은 조사는 통계청의 2012년 사회조사결과입니다. 사회조사는 총 10개 부문 중 매년 5개 부문을 선정하여 부문별 2년 주기로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사회조사 자료는 가족․교육․보건․안전․환경 부문에 대하여 전국의 17,424 표본가구 내 상주하는 만 13세 이상 가구원 (약 37,000명)을 대상으로 2012. 5.23.~6.5.(14일)동안 조사하여 집계한 결과입니다.


가사 '공평하게 분담해야' 비율을 봤더니?
우리나라 국민들 중 가사를'공평하게 분담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비율은 45.3%로 2010년 36.8%에 비해 8.5%p 증가했습니다. 50대 이하 연령층 중 연령이 높아질수록 가사 분담을 공평하게 해야 한다는 비율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성별로는 남자가 40%, 여자가 50.5%를 보였으며 연령별로는 20대가 63.3%, 30대가 46.9%, 40대가 36.5%, 50대가 34.8%, 60세 이상이 36.2%이었습니다. 부부가 함께 살고 있는 가구에서 평소'공평'하게 가사를 분담하고 있다고 응답한 경우가 남편(16.1%), 부인(15.2%)로 견해와 실태 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남편과 아내 배우자 서로에 대한 만족도를 봤더니
배우자 서로에 대한 만족도는 남편이 아내보다 더 높았습니다. 13세 이상 인구의 56.2%는 전반적인 가족 관계에 대해'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배우자와의 관계’에 있어서 남편이 부인에게 만족하는 비율은 71.8%인데 반해 부인이 남편과의 관계에 만족하는 비율은 59.2%로 나타나 부부간에 차이를 보임였습니다. 참고로 2010년은 남편 69.9%, 부인 59.6%가 각자의 배우자에 대해 ‘만족’했습니다.


‘자기 부모'와의 만족 비율은 64.0%로 남자(63.9%)와 여자(64.2%)간에 큰 차이가 없으나  ‘배우자 부모’와의 관계에 대해서는 남자가 57.4% 만족하는 반면, 여자는 44.1%에 그쳐 상대적으로 낮은 만족도를 보였습니다.


명절연휴 가사일 95%를 여성이 도맡아?
명절 가사 일의 95%를 여성이 거의 도맡아 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남성 5%에 비해 19배에 달하는 것입니다. 이 같은 자료는 국회 여성가족위원회 소속 민주당 인재근 의원이 여성가족부로부터 제출 받은 ‘2010년 제2차 가족실태조사’입니다. 자료에 따르면 ‘명절에 주로 일하는 사람’을 묻는 질문에 ‘여자들이 주로 일 한다’는 응답이 62.3%로 나왔다고 합니다.

다음으로 ‘며느리들이 주로’가 32.7% ‘남녀 같이’가 4.9%를 차지했습니다. ‘여자들이 주로 한다’의 경우 가구주 연령이 30~40세 미만은 56.6%, 40~50세 미만은 59.5%, 50~60세 미만은 65.7%, 60~70세 미만은 68.3%, 70세 이상은 61.3%로 조사됐습니다.

추석-추석연휴-명절-추석명절-명절스트레스-스트레스-떡국-송편-설날-민속의날-세시풍속-가사분담-육아분담-명절-멸절연휴-추석연휴-설연휴-성묘-차례-귀성-귀갓길-차례상차리기-설거지-윷놀이-가사-부부-결혼-사랑-부부관계-이혼-맞선-결혼-커플-부부-육아-첫사랑-첫키스-첫만남-소개팅-맞선-사랑-애인-첫관계-추석-추석연휴-명절-추석명절-명절스트레스-스트레스-가사-부부-부부노동-가사부담-추석-추석연휴-명절-추석명절-명절스트레스-스트레스-가사-부부-부부노동-가사부담-가사-부부-부부노동-가사부담명절때는 서로가 존중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한국 남성의 가사노동시간을 봤더니?

조사에 따르면 가사일을 여성이 95% 가량 거의 도맡다시피 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한국 남성들의 가사 노동은 과연 어느 정도일까요. 한국 남성의 가사노동시간은 1일 평균 45분으로 OECD 국가 중에서 가장 짧다고 합니다. 

이 같은 실태조사는 여성가족부의 ‘2012년 한국의 성평등 보고서’에 따른 것입니다. 이 자료에 따르면 여성은 평균 227분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남녀 무급노동의 차이를 보면 우리나라는 1일 평균 182분으로 OECD 국가 중에서 아래에서 7번째로 큰 국가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남녀 차이가 가장 큰 국가는 멕시코(261분)이었고, 그 다음은 터키, 포르투갈, 이태리, 일본, 스페인 순이었다고 합니다.


명절 직후 이혼건수 급증 왜?
여성의 가사일 부담이 지나치게 많아지면서 명절 직후 이혼건수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통계청의 최근 5년간 이혼통계에 따르면 명절 직후인 2∼3월과 10∼11월의 이혼 건수는 바로 직전 달에 비해 평균 11.5%가 많았다고 합니다. 지난 해 1월 이혼건수는 9013건이었으나 2월과 3월에는 각각 9398건과 9511건으로 300∼500건 늘었다고 합니다. 설이 두 달 이상 지난 4월에는 다시 8524건으로 줄어들었다고 합니다. 추석이 있던 9월 이혼건수는 9137건이었으나 직후인 10월에는 9972건, 11월에는 9915건으로 800건 정도 늘었다고 합니다.



떡국-송편-설날-민속의날-세시풍속-가사분담-육아분담-명절-멸절연휴-추석연휴-설연휴-성묘-차례-귀성-귀갓길-차례상차리기-설거지-윷놀이-가사-부부-결혼-사랑-부부관계-이혼-맞선-결혼-커플-부부-육아-첫사랑-첫키스-첫만남-소개팅-맞선-사랑-애인-첫관계-추석-추석연휴-명절-추석명절-명절스트레스-스트레스-가사-부부-부부노동-가사부담-추석-추석연휴-명절-추석명절-명절스트레스-스트레스-가사-부부-부부노동-가사부담명절 가사일은 서로가 돕는게 중요합니다. 명절 가사 스트레스는 부부가 서로 도와 지혜롭게 극복해야 합니다.


명절 스트레스 풀고 화목하려면?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명절이 여성들에게는 오히려 스트레스가 되고 있습니다. 친척과 친지, 가족을 만나서 좋지만 가사 부담이 만만치 않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부작용으로 이혼까지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런 부작용을 풀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중앙정신보건사업지원단의 이선영 책임연구원은 명절 스트레스(STRESS)를 스트레스(S·T·R·E·S·S)로 풀으라고 말합니다. 그의 해법을 들어볼까요.


추석-추석연휴-명절-추석명절-명절스트레스-스트레스-떡국-송편-설날-민속의날-세시풍속-가사분담-육아분담-명절-멸절연휴-추석연휴-설연휴-성묘-차례-귀성-귀갓길-차례상차리기-설거지-윷놀이-가사-부부-결혼-사랑-부부관계-이혼-맞선-결혼-커플-부부-육아-첫사랑-첫키스-첫만남-소개팅-맞선-사랑-애인-첫관계-추석-추석연휴-명절-추석명절-명절스트레스-스트레스-가사-부부-부부노동-가사부담-추석-추석연휴-명절-추석명절-명절스트레스-스트레스-가사-부부-부부노동-가사부담-가사-부부-부부노동-가사부담명절 스트레스는 서로가 도와야 잘 풀립니다.

 


명절 스트레스(STRESS)를 스트레스(S·T·R·E·S·S)로 풀으라

▶ Smile: 웃으면서 즐기라고 합니다. 추석 보름달을 보며 1년 동안 내려주신 축복에 감사하라고 합니다. 현실을 받아들이고 긍정적인 사고와 즐거운 마음을 갖도록 노력하라고 합니다.


▶Together: 온 가족이 모두 함께 하라고 합니다. 명절이 되면 집안의 남자들은 TV만 보고 있고 여자들만 부엌에서 음식을 장만하는 경우가 많은데 온 가족이 함께 장을 보고 음식을 만들며 설거지, 청소 등 집안일에 참여해보라고 합니다. 


▶Respect: 서로를 존중하라고 합니다. 명절은 따지고 보면 고생길입니다. 귀성과 귀갓길 자체가 고생길입니다. 어렵사리 고향에 도착해도 잠시 쉴틈도 없이 음식장만에 나서야 합니다. 이때 서로에게 '운전하느라 고생했다', '명절 음식 준비하랴 고생했다' 등 존중하는 마음을 표현해보라고 합니다.


▶Event: 가족끼리 이벤트를 만들라고 조언합니다. 명절 전후에 고생에 대한 '보상'의 표현으로 선물을 하거나 여행을 가는 것도 명절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산책이나 윷놀이, 영화 보기, 노래방 가기, 찜질방 가기 등 서로를 도울 수 있는 방법은 많이 있습니다. 


▶Speak: 고마움을 말로 표현하라고 권합니다. 명절 연휴 내내 서로 고생했다는 점을 '말로 표현하지 않아도 알겠지'라고 넘기지 말고 말로 표현하라고 합니다. 이를테면 '고맙다, 수고했다'는 따뜻한 말 한 마디가 피로를 풀어준다고 합니다. 


▶Slowly: 천천히 안전 운전하라고 권합니다. 귀성길과 귀갓길은 으례 막합니다. 조급함을 버리고  '당연히 막히려니' 하는 마음가짐으로 안전 운전을 하라고 합니다다. 조급만 마음은 버리고 서두르지 않는 여유로움으로 도란도란 차 안에서 가족과 이야기를 해본다면 평소 몰랐던 가족사랑을 느껴볼 수 있다고 합니다. 


조금의 노력이 큰 효과로?
명절은 즐겁고 흥겨운만큼 스트레스도 많습니다. 모두가 즐겁다고 해서 모두가 즐거운게 아닙니다. 괴로운 사람도 있기 마련입니다. 따라서 명절연휴 각자 조금씩만 노력하고 상대를 생각한다면 진정으로 모두가 즐거운 명절이 될 것입니다. 어떠세요? 명절연휴를 맞아 평소 잘 몰랐던 가족에 대해 생각해보고 진심어린 따뜻한 마음을 표현해보면 어떨까요.







세미예 블로그 관련 글
추석의 의미 알고보니?…추석에 숨은 이색 사연?
추석 민족대이동 왜?…이동 많으면 경제 좋아?
올 '여름추석'? 내년 끔찍?…더운 추석 원인·해법?
멀미약 먹고 운전 아찔?…추석음식 열량 봤더니?
명절보내고 난후 몸이 이상?…명절증후군 극복?
명절음식 살안찌는 법?…고칼로리를 저칼로리로?
추석음식 보관 잘못?…음식 보관법 알면 돈이?
추석달 가장 크지 않다?…한가위 보름달 진실?
차례상 밤,대추,감 왜 꼭 올려?…추석 차례상?
빠른 추석과 늦은 추석?…추석이 과학적인 이유?
제수용품 잘고르는 비결?…추석 차례상 알고보니?
기지개 켰더니 몸이?…추석 기지개가 좋은 이유?
차례상 밤 대추 감 올리는 이유?…차례상 알고보니?
추석 과연 과학적?…추석날짜를 옮기자고?
추석 부담?…벌초 성묘 차례 부담 안되게 하려면?
요즘 산소의 명당은 이런 곳?…벌초가 뭐기에

추석에 숨겨진 놀라운 비밀?…2017년 추석이 재밌는 이유는?

명절 후유증 어떡해?…명절 주방·설거지 후유증 극복은?

추석명절증후군 없애려면?…명절 스트레스 푸는 비법?

추석 민족대이동 왜? 고향길 풍속?…이동 많으면 경제 좋아?

명절보내고 난후 몸이 이상해?…명절증후군 극복 어떡해?


신고
1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