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결혼식 경조사비 친밀도 따라 정해…온 가족 참석땐 축의금 생각해봐야

결혼 경조사비는 정성과 마음이 우선…경조사비 친하면 금액 신경쓰야

"온 가족이 결혼식 갔는데 축의금 때문에…."
"무슨 일이라도?"
"가족 4명이 갔었는데 15만원 축의금이 작다고 수근거리네요."

"아무래도 4명이서 갔으니 그런가봐요."
"4명이면 20만원 축의금 낼껄 그랬나봐요."
"20만원이면 많은 것 같고 15만원이면 적당하다고 생각했는데."
"그러게요, 식권을 4장 받아서 그런가봐요."




최근 경조사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가을이 되니 결혼식과 장례식이 잇따릅니다. 유리알 월급봉투인 직장인에게는 그야말로 울상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런데, 가족과 함께 결혼식장을 가면서 축의금을 냈더니 눈치를 줍니다. 처음으로 눈치를 받았습니다. 아님, 다른 곳에서도 눈치를 줬는데 몰알아 챘는지도 모릅니다.

생활속에서 일어나는 경조사의 축의금과 조의금 과연 어느 정도가 적당할까요. 또, 축의금과 조의금은 어떤 의미일까요.


 

부부-뷔페-축의금-경조사비-결혼-연애-사랑-부부-명품-짝퉁-패션-결혼-결혼전 순결-부부-연애-사랑결혼식 축의금 금액은 상배방을 생각해서 정하면 좋습니다.

 


결혼식 경조사비가 고민? 결혼식 축의금이 적다?
"글쎄, 축의금 15만원 내고 뷔페식사권 4장을 받아가네!"

한 지인의 결혼식에 온 가족이 축하해주려 아이들을 데려갔습니다. 축의금을 내고 뷔페 식사권을 받아들고 돌아서는데 이런 말이 들립니다. 순간 기분이 묘해집니다. 축의금이 적다는 이야기이기 때문입니다. 축하해주려고 왔는데 축의금에 대해 적다는 뜻의 말을 들으니 참 머쓱해집니다.

 

부부-뷔페-축의금-경조사비-결혼-연애-사랑-부부-명품-짝퉁-패션-결혼-결혼전 순결-부부-연애-사랑결혼식 축의금 금액은 상배방을 생각해서 정하면 좋습니다.

 

결혼식 축의금 고민? 4인 가족이 결혼식 축의금은 몇인분 내야할까?
축의금을 받는 분은 아마도 축의금 15만원을 내고 4인 가족이 뷔페 2만원에서 2만원5천원 짜리 식사권을 받으면 사실상 본전이라는 얘기 같았습니다. 그렇다면 온 가족이 결혼식에 축하해주러 오면서 도대체 얼마를 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아이들 2명과 부모인데 4명의 가족을 데려와서 15만원 축의금 내고 식사권을 4장 받으면 안된다는 그런 의미 같은데 말 머쓱했습니다.


결혼식 축의금 얼마면 좋을까? 4인가족 축의금 과연 얼마면 적당?

결혼식을 마치고 돌아와 다음날 만나는 사람들마다 물의봤습니다. 과연 4인 가족이 결혼 축의금으로 얼마내면 적당한지 말입니다. 대다수의 사람들이 축의금 액수가 결코 적은게 아니라고 합니다. 결혼식 뷔페는 2만원대라고 해도 실제로는 할인이 되기 때문에 4인가족이 15만원이면 축의금으로는 적당하거나 최대한 성의를 표시했다고 말합니다. 이런 말을 들으니 기분이 어느 정도 가라앉습니다.





결혼식 축의금 고민? 온가족이 몰려와 5만원 내고 식사를 한다면?
결혼식 축의금은 누구나 고민을 하게 됩니다. 많아도 고민되고 적어도 고민되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 경조사비가 그렇습니다. 적어도 많아도 고민을 안겨주기 때문입니다. 경조사비 얼마나 하고 있나요?


주변 사람들에게 또다시 물어봤습니다. 만약 4인 가족이 5만원 축의금을 내고 4인 식사권을 받아가면 어떻겠느냐고 말입니다. 다수의 사람들이 축의금이 적다고 말합니다. 혼주의 입장에서 그 사실을 알게된다면 조금은 짜증나지 않겠느냐고 말합니다.


부부-뷔페-축의금-경조사비-결혼-연애-사랑-부부-명품-짝퉁-패션-결혼-결혼전 순결-부부-연애-사랑결혼식 축의금 금액은 상배방을 생각해서 정하면 좋습니다.

 

경조사비 어떻게해야 고민 덜까? 4인가족 결혼 축의금은 얼마가 적당할까?

축의금에 관해 이런 저런 이야기를 종합해보면 4인가족이 결혼식 축의금을 내려면 적어도 15만원을 해야한다고 말합니다. 그래야 대충 뷔페 식사값이 어느 정도 맞출 수가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한 지인은 부조계를 맡으면서 5만원 축의금을 내고 8장의 식권을 받아가는 경우도 숱하게 봤다고 합니다. 말은 못했지만 별로 좋은 장면이 아니라고 합니다. 

 

경조사비의 고민? 돌잔치, 결혼식 장례식장 경조사비 얼마가 좋아?
경조사에 참석하는 것도 커다란 정성을 보인 것입니다. 하지만, 경조사비는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경조사비 자체가 여간 부담스럽지 않지만 상대방을 생각해서 금액을 정하면 좋습니다. 만일 상대방과 친하다면 조금 더 정성을 보태면 됩니다. 온 가족이 참석할 경우 그만큼 상대방이 나중에 부담해야할 돈이 많아지게 됨으로 내쪽에서 정성을 더 보태면 됩니다.

 

부부-뷔페-축의금-경조사비-결혼-연애-사랑-부부-명품-짝퉁-패션-결혼-결혼전 순결-부부-연애-사랑.jpg결혼식 축의금 금액은 상배방을 생각해서 정하면 좋습니다.

 

경조사비 고민되네? 딱 정해진게 없는 경조사비 어떡해?

경조사비는 딱히 정해진 금액이 없습니다. 주는 쪽에서도 정성을 다해 드리고, 받는 쪽에서도 정성의 마음을 우선 받기 때문입니다. 금액의 많고 적음은 그 다음 문제입니다. 그런데도 인간적 마음으로 한쪽에선 조금 덜 내고 싶고 한쪽에선 조금 더 받고 싶은게 솔직한 심정입니다. 이런 때는 서로가 미안하지 않도록 최대한 정성을 표시하면 됩니다. 상대방을 생각해서 조금 더 넣는다면 받는 쪽에서도 그 마음을 알게 될 것입니다.





경조사비 어떡해? 온 가족이 결혼식장 참석 꺼려지는 이유?
그래도 온 가족이 결혼식장 참석하기가 꺼려집니다. 돌잔치도 역시 부담스럽습니다. 많이 참석해서 축하를 해주면 좋으련만 역시 축의금 금액때문입니다. 축의금 현명한 방법은 뭐 없을까요? 아마도 축의금 금액 문제는 누구나 고민하고 있는듯 합니다. 특히나 온 가족이 참석할때는 유독 신경이 쓰일 수 밖에 없습니다. 어떠세요? 경조사비 어떻게 현명하게 내고 있나요.

 

세미예 블로그 관련 글
결혼해도 후회? 안해도 후회?…기혼·미혼남녀 결혼 속내?
커플여행 남녀 딴 생각?…여행 떠나는 미혼남녀 속내는?
친구? 애인?…친구·애인관계 기준과 경계는 어디?
남자마음 꽉 잡았어?…남자를 알면 사랑이 보인다?
매력적인 직장 이성은?…미혼남녀들의 속내 엿봤더니?
사랑하면 몸이 이상해져?…연인에게 나타나는 몸의 변화?
애인이 결혼 망설이는 이유?…미혼남녀 결혼속내 엿보니?
최악과 최고의 프러포즈?…미혼여성 솔직한 속내 봤더니?
만남에서 스킨십까지 걸리는 기간은?…미혼남녀 속내는?
사랑해서 결혼?…남녀가 결혼하는 솔직한 이유 엿봤더니
직장후배한테 완전 당했어?…청첩장 받고 빵터진 사연


댓글
  • 프로필사진 제이슨78 저런 반응 보이는 사람 보면 짜증납니다.
    소중한 주말 시간 쪼개서 가족들 데리고 갔는데 축의금이 적느니 어쩌니...
    그냥 3만원 사람 통해 보내고 나머지 7만원으로 가족들하고 주말에 좋은데 가서 좋은거 보고 좋은거 먹는게 낫죠.
    특히 호텔 같은데서 하면서 저런 분들 보면 어이가 없죠. 실제 호텔에서 할 정도면 그 정도에 뭐라고 할 정도가 아닌 분들이나 하는거지 사실은 그냥 허세 부리느라 호텔에서 하면서 축의금 적다고 투덜대는게 아이러니 해요.
    2013.11.20 09:58 신고
  • 프로필사진 그냥 호텔 결혼식 4인가족와서 1인식사 13만원짜리 10만원 내고 이제 유치원도 안들어간 막내까지 1인식 스테이크 시켜서 먹이고 가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뷔페처럼 나이어리면 무료 이런거 아닌데도 불구하고 말이죠. 적어도 기본은 지켜야 하지 않나요? 더구나 본인은 훨신더 많은 축의금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2013.11.29 18:08 신고
  • 프로필사진 허강민 굿! 2014.02.23 12:28 신고
  • 프로필사진 PartyLUV 정말 입장에 따라 생각이 다를 순 있겠지만 우선 순위가 축하해주러 오는 것이 아닐까 생각해보네요~^^ 2013.11.20 13:02 신고
  • 프로필사진 지나가다 먼저 축하! 빙고! 간혹 그날을 가족 회식날로 생각하는 사람이 있는 모양입니다.
    가까운 친척이나 지인이 아니면 축의금만 내고 만원 받아 나오는게 좋지요!
    가장 Clear하죠! 그리고 가족들과 따로 놀러가서 맛난 음식 먹고요!
    돈 주고 왜? 눈치를 받아야 하나요? 안 그런가요! 易地思之입니다.
    2013.11.21 10:46 신고
  • 프로필사진 열매맺는나무 가족, 친척의 결혼식이라면 온가족이 함께 축하하는게 우선이지요. 아이들 교육에도 좋구요. 요즘 친척 만날 일 별로 없으니까요.
    하지만 그 외의 경우라면 어른만 참석하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
    2013.11.22 09:06 신고
  • 프로필사진 지나가다 글쓰신분이 정말 최근에 겪은 일이신지 의구심이 드네요.
    저는 '14년 1월에 결혼 예정이라 최근 시장을 조금 알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1. 피로연 뷔페가 2.5만원?? 비수기인 요즘에도 서울내 결혼식장은 3만원 훌쩍 넘습니다.
    2. 아이라고 해도 8세 이하면 무료인 경우가 많고, 청소년도 할인이 많습니다.
    3. 제가 결혼하는 곳이 평균 이상인데, 인당 37,500원이고 8세 이하는 무료입니다.

    위에 분들이 말씀하신 대로 축하가 우선이지만.. 현실성을 고려한 방문이 필요합니다.
    축하해주시는 것으로 감사하나 친구나 동료 결혼에 온가족 동반하고 5만원 내는건 좀 아니죠.

    이번주 내내 한RSS에 계속 올라와서 글 남기고 갑니다.
    2013.11.22 18:44 신고
  • 프로필사진 세미예 역시 서울은 비싸네요. 결혼식 피로연 단체손님은 할인해주네요. 2013.11.27 15:34 신고
  • 프로필사진 알뜰살뜰 요즘 우리도련님도 결혼식하는데 한명당 3만원이 넘더라구요. 식대가. 축의금은 밥값에서 조금 위로 내는게 맞는것같아요.. 4인이면 금액이 아이들 학생미면 식대계산해야 되요~~ 2014.01.19 22:02 신고
  • 프로필사진 허강민 걍 가지말고 3만원만 보내고 7만원으로 아이들에게 소고기나 사다 먹이는게 낫겠네요
    패밀리 레스토랑도 4인가족 6만원이면 충분하죠 맘 쓰일일도 없구 ㅋ
    2014.02.23 12:27 신고
  • 프로필사진 헐퀴 13만원짜리 호텔 식사를 제공하던지 3만원짜리 식사를 제공하던지.. 자기 형편에 맞게 분수에 맞게 하는겁니다.. 13만원짜리 식사 제공하면서.. 축의금 몇푼에 흔들릴 정도라면.. 지 분수에 넘는 과소비를 한거죠.. 축의금은 단순히 축하해주는 의미에서 내는 돈이고.. 내가 13만원짜리 식사 제공하니까 13만원 이상 축의금 내라하는건 집은 월세 살면서 차는 BMW타고 다니는 골빈것들이랑 뭐가 달러.... 축의금 없어도 되니까 좋은 음식 많이 드시고 축하해주세요~ 하는거지.. 2014.02.18 11:58 신고
  • 프로필사진 쿵따드 보통 서울 지방 오가면 차비따로 챙겨주는게맞지않나요? 챙겨줘야한다 안해도된다 뭐가맞을까요 2014.02.25 22:41 신고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