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미예의 환경 허브 미디어 대안언론

가당음료 과다 섭취 아찔?…가당음료 달콤한 유혹 아찔한 위험으로

폐경후 가당음료 자궁내막암 위험…가당음료 자궁내막암 비정상 질출혈

가당음료 과다섭취 비만유발…비만 자궁내막암 에스트로겐·인슐린 증가

"평소 단 음료를 많이 마시는데 괜찮을까요?"
 "음료수엔 설탕이 들어간 단 음식이 많다보니…"
"설탕이 들어간 음료 어떻게 현명하게 마시죠?"

"설탕이 우리 몸에 안좋기는 안좋은가 봐요."

"그러게요, 설탕이 잘못하면 내 몸을 망칠 수 있겠네요."

"앞으로 설탕 섭취량을 대폭 줄여야 겠어요."





주변을 돌아보면 음료수가 참으로 많습니다. 이들 음료수는 갈증을 채워주는 등 긍정적인 영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이들 음료에 들어간 성분입니다. 설탕이 지나치게 많이 들어간 음료는 오히려 우리 몸에 안좋은 영향을 끼치기 때문입니다. 특히, 폐경 후 설탕이 들어간 음료를 지나치게 마시면 우리 몸에 안좋다고 합니다.


폐경-가당음료-설탕-당분-자궁내막암-비만-자궁-폐경기-질-여성 생식-임신-출산-soda-sweet drink-endometrial caner-tumor-여성-폐경기-월경-생리불순-자궁내막암-자궁-임신-출산-질출혈-질-탄산음료-케이크가당음료를 많이 마시면 폐경 이후 자궁내막암 발병 위험이 있다고 합니다.

 


폐경후 설탕이 들어간 음료 지나치게 마시면 자궁내막암 위험?
설탕이 들어간 이른바 가당 음료는 입맛을 다시게 합니다. 달콤함이 음료 곁으로 유혹을 합니다. 이들 유혹에 빠지면 이내 몸은 망가집니다. 특히, 폐경을 겪은 사람의 경우 설탕이 들어간 음료를 지나치게 마시면 자궁내막암 위험이 커진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돼 눈길을 끕니다.

 

'폐경후 가당음료 자궁내막암 위험'은 누가 연구? 
폐경을 겪은 사람의 경우 설탕이 들어간 음료를 지나치게 마시면 자궁내막암 위험이 커진다는 연구결과는 미국 미네소타 대학 보건대학원 연구팀이 발표한 것입니다. 이들의 연구결과는 영국의 텔레그래프와 헬스데이 뉴스, 허핑턴포스트 등 주요 외신들이 일제히 보도했습니다.



폐경-가당음료-설탕-당분-자궁내막암-비만-자궁-폐경기-질-여성 생식-임신-출산-soda-sweet drink-endometrial caner-tumor-여성-폐경기-월경-생리불순-자궁내막암-자궁-임신-출산-질출혈-질-탄산음료-케이크폐경 이후 가당음료 가급적 삼가하는 게 좋습니다.

 

'폐경후 가당음료 자궁내막암 위험'은 어떻게 연구? 
미국 미네소타 대학 보건대학원 연구팀은 폐경여성 2만3천39명을 대상으로 1년에 걸쳐 조사분석을 진행했다고 합니다.  이들 연구팀의 분석 결과 설탕이 들어간 음료 섭취량이 가장 많은 그룹은 가장 적은 그룹에 비해 가장 흔한 형태의 자궁내막암인 에스트로겐 의존성 1형 자궁내막암 위험이 78%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연구팀을 이끈 이노우에-최 마키 박사는 가당 음료 섭취량이 많을수록 자궁내막암 위험도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습니다. 이들 조사대상 폐경여성 2만3천39명의  가당 음료 섭취량은 일주일에 최저 1.7회에서 최고 60.5회까지 나타났다고 합니다.  





'폐경후 가당음료 자궁내막암 위험' 왜?
그렇다면 설탕이 많이 함유된 가당 음료 섭취량이 많을수록 자궁내막암 위험이 높아지는 이유는 뭘까요. 이에 대해 연구팀은 가당 음료 섭취량이 많을수록 자궁내막암 위험도 커지는 이유는 가당 음료 과다섭취가 비만을 유발할 위험이 크기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비만은 자궁내막암의 위험요인인 에스트로겐과 인슐린 증가를 가져오기 때문이라고 설명합니다. 

 

폐경-가당음료-설탕-당분-자궁내막암-비만-자궁-폐경기-질-여성 생식-임신-출산-soda-sweet drink-endometrial caner-tumor-여성-폐경기-월경-생리불순-자궁내막암-자궁-임신-출산-질출혈-질-탄산음료-케이크평소 몰랐던 가당음료 폐경기 이후의 여성들은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무가당 탄산음료, 과자, 케이크 등은 연관 없어?
연구팀의 분석결과 가당 음료 섭취는 그러나 에스트로겐 의존성 2형 자궁내막암과는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또한  무가당 탄산음료와 단 과자, 케이크 등도 연관이 없었다고 합니다. 이 연구결과는 '암 역학'(Cancer Epidemiology) 최신호에 실렸습니다.



soda-sweet drink-endometrial caner-tumor-여성-폐경기-월경-생리불순-자궁내막암-자궁-임신-출산-폐경-가당음료-설탕-당분-자궁내막암-비만-자궁-폐경기-질-여성 생식-임신-출산-soda-sweet drink-endometrial caner-tumor-여성-폐경기-월경-생리불순-자궁내막암-자궁-임신-출산-질출혈-질-탄산음료-케이크-질출혈-질-탄산음료-케이크폐경 이후 가당음료 가급적 삼가하는 게 좋습니다.

 

가탕음료가 위험성 초래하는 자궁내막암은 어떤 질병?
자궁내막은 자궁 내 공간을 덮고 있는 조직으로, 이곳에 발생하는 암을 자궁내막암이라 말합니다. 자궁내막암은 대부분 50대 후반에서 60대 초반에 많이 발병합니다. 자궁내막암은 대부분 비정상적인 질 출혈 증상을 보이기 때문에 이를 이상하게 여기고 병원을 방문하는 경우에 비교적 초기에 발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초기에 발견된 자궁내막암은 자궁을 제거하는 수술적 치료를 통해 완치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자궁내막암은 자궁 안의 조직이 비정상적으로 과잉증식하는 질환으로 주로 선진국 여성들에게서 발생빈도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영어 기사를 봤더니
Sodas, Other Sweet Drinks Tied to Higher Risk for Endometrial Cancer
(헬스데이 뉴스 영어기사 상세보기)
Sodas, Other Sweet Drinks Tied to Higher Risk for Endometrial Cancer
(헬스닷컴 영어기사 상세보기)

세미예 블로그 관련 글
뱃살 걱정땐 견과류?…몰랐던 견과류의 놀라운 효능
노래하다 쉰 목 어떡해?…쉰 목 치료법·좋은 식품은?
코골이 싱겁게 먹어라?…코골이 치료·예방법 있다?
수면시간 부족 아찔?…잠 부족 혈압·콜레스테롤 상승
운동전 스트레칭 효과는?…무심코 스트레칭 했다간?
운동에 꼭 필요한 음식은?…운동과 궁합맞는 식품은?
감기약 잘못 먹였다간?…어린이 감기약 알고보니?
담배 피우면 끔찍?…담배가 통증에도 악영향?
하루 1시간 걷기 했더니?…걷기운동 보약보다 좋아?
마늘 조기출산 예방효과…마늘·말린과일 숨은 효능?
뚝딱식사가 위험?…밥 빨리 먹으면 건강에 빨간불?
잠을 덜 잤더니 피부가?…수면과 피부나이 관계는?
식사전 물 두 잔?…식사전 물 두 잔 다이어트 효과?



Trackbacks 0 / Comments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