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미예의 환경 허브 미디어 대안언론

입냄새 제거 구강청결제 아찔?…음주운전에 구강청결제가 왜?

구강청결제 세척 입냄새제거용 사용…충치예방·유해세균 억제 항균성분

구강청결제 용법지켜 사용…알코올함유 구강청결제 음주운전 단속 주의

"입냄새 나지 말라고 가글가글 구강청결제 자주 사용해요."
"구강청결제는 오랜기간 사용하면 안된다는데요?"
"그래요? 구강청결제 어떻게 사용하면 되나요?"
"구강청결제 제대로 사용해야만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래요? 앞으로는 유심히 살펴봐야겠네요."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다른 사람을 많이 의식하게 됩니다. 특히 옷매무새부터 입냄새는 여간 신경이 쓰이지 않습니다. 상대방에게 불쾌감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입냄새를 없앨 수 있는 방법이 그래서 뜨고 있습니다. 양치질과 더불어 구강청결제로 입냄새를 많이 없앱니다. 그런데 구강청결제를 잘못 사용하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바람직한 구강청결제 사용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치솔-치아건강-치과-건강-힐링-웰빙-불소-양치질-입냄새-임플란트-음주운전 단속-입-키스-구강건강-구강청결제구강청결제 용법을 잘 알고 사용해야 합니다.

 


입안 씻어내는 구강청결제가 뭐길래?
구강청결제의 정확한 명칭은 구중청량제입니다. 국내에서는 1980년대에 처음 제조된 이후 여러 제조업체에서 다양한 제품들이 출시되어졌고 이제는 우리 생활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개인위생용품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습니다.
 
구강청결제는 일반적으로 구강 세척, 입냄새 제거 등 구강 내에 청량감을 유지하는 목적으로 사용되는 제품입니다. 제품특성에 따라 충치예방, 프라그 및 잇몸질환 예방 등의 추가적인 기능을 가진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으며, 제품의 특성을 강조하기 위해, 구강청량제, 구강세척제(mouth washer), 구강양치액(oral rinses) 또는 가글액 등의 다양한 명칭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우리나라는 구강청결제를 의약외품으로 관리하고 있으며, 제품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제조 판매 시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허가를 받도록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제품포장에 「의약외품」으로 표시하고 있으며 제품 구입시에는 이 표시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양치질-구강청결제-음주운전-칫솔-양치질-구강청량제-구강세척제-구강양치액-가글액-구강-건강-치과-치약구강청결제 용법을 잘 알고 사용해야 합니다.


구강청결제 어떤 성분이 들어있나?
구강청결제에 흔히 사용되는 주요 성분은 불화나트륨(플루오르화나트륨), 염화세틸피리디늄, 유칼립톨, 멘톨, 살리실산메틸, 치몰(티몰), 글리시리진산이칼륨, 이소프로필메틸페놀 등이 있습니다.  충치예방을 도와주는 성분과 구강내 유해 세균의 발생을 억제하는 항균성분들이며, 제품에 따라서는 2가지 이상의 성분이 같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충치는 충치균이 당분을 분해하여 생기는 산이 치아를 부식시켜 발생하는 것으로 불소성분은 이러한 과정을 예방하고 치아를 단단하게 하여 충치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국내 제품에는 불소 성분으로 불화나트륨(사용농도 20∼50 mg/100 mL)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항균성분은 구강내 유해균의 증식을 억제하거나 감소시킴으로써 유해균이 치아표면에 달라붙어 생성하는 치태(플라그)의 생성을 방지하고,  구강내 유해균을 억제하여 잇몸병 발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국내 제품의 경우 항균성분으로 염화세틸피리디늄(사용농도 70 mg/100 mL 이내)을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알란토인, 유칼립톨, 멘톨, 살리실산메틸, 치몰, 글리시리진산이칼륨, 이소프로필메틸페놀 같은 성분을 사용 합니다. 

구강청결제에는 주성분 이외에 보조성분으로 여러가지 첨가물들이 사용되는 데 대표적 성분으로는 청량감을 주기 위해 사용하는 착향제, 쓴맛을 줄여주는 감미제, 시각적으로 시원해 보이기 위해서 사용하는 착색제 그리고 계면활성제, pH 조절제 등이 있으며 많은 제품에서 알코올이 추가로 사용됩니다. 




구강청결제 어떻게 사용해야 하나?

슈퍼나 편의점, 약국 등에서 손쉽게 구입할 수 있는 구강청결제는 제품에 표시된 용량·용법이나 주의사항을 꼭 읽어봐야 합니다. 구강청결제는 제품마다 약간씩 특성이 다를 수 있으므로 제품에 표시된 용량·용법을 확인하고 사용하여야 합니다.   

일반적인 용법·용량으로는 성인 및 6세 이상의 소아의 경우 1일 1회∼2회, 1회당 약 10~15 mL를 입안에 머금고 30초 정도 양치(가글)를 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양치 후 충분한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사용 후 30분간 음식물을 먹거나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구강청결제는 제품에 들어있는 유효 성분(주성분)에 따라 조금씩 효능·효과가 달라집니다.  제품을 구입할 때에는 맛이나, 향, 색깔 등을 보고 선택하기 보다는 제품 포장에 기재된 효능·효과를 확인하고 본인의 용도에 적합한 제품을 선택하도록 하며, 필요시 치과의사의 조언을 구하는 것도 좋습니다. 


구강청결제 사용 주의법와 어린이는 어떻게 사용?

구강청결제는 구강 청결과 치아 건강을 위해 보조요법으로 사용되는 것입니다. 치솔질의 대용으로서 장기간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사용시에는 제품에 표시된 주의사항을 충분히 읽고 사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특히 어린이에게 사용할 때에는 어린이가 잘못하여 삼킬 수 있으므로 보호자의 지도 감독 하에 사용하여야 하며, 6세 이하의 소아에게는 약사나 의사의 지시없이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사용 중 잘못하여 구강청결제를 마셨을 경우에는 즉시 약사 또는 의사의 도움을 받아 필요한 처치를 해야 합니다. 또한 사용 중 입안에서 발진, 두드러기, 미란, 드물게 입안, 인두의 작열감 등 입안의 점막 과민반응이 나타날 경우, 고열, 두통 등이 나타날 경우,  구역 증상이 나타날 경우 사용을 중지하고 의사, 치과의사 등과 상의해야 합니다. 
 
일부 제품 중 보존제로 안식향산 또는 안식향산나트륨을 사용한 제품은 눈에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눈에 들어가지 않도록 사용 시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솔-치아건강-치과-건강-힐링-웰빙-불소-양치질-입냄새-임플란트-입-키스-구강건강-구강청결제치아건강의 기본은 양치질입니다.

 

구강청결제 치솔질 대용할 수 있다? 없다?
치아 건강을 위해 가장 좋은 게 치솔질입니다. 따라서 치솔질만 잘해도 치아건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구강청결제는 어떨까요. 구강청결제에는 제품에 따라 불소가 포함되거나, 구강내 유해 세균을 억제할 수 있는 항균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구강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치약과 치솔을 사용하는 물리적인 치솔질을 완전히 대체할 수 는 없습니다. 따라서 구강청결제를 사용하려면 발치, 잇몸수술, 임플란트 수술 등 정상적인 치솔질이 어려울 경우 단기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양치질-구강청결제-음주운전-칫솔-양치질-구강청량제-구강세척제-구강양치액-가글액-구강-건강-치과-치약입냄새 제거엔 구강청결제가 좋습니다. 하지만 마냥 좋은것만은 아닙니다.


구강청결제를 사용한 후에는 물로 헹궈 말아?

구강청결제를 사용한 후에 입안에 미량이 남아 있을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그래서 이를 없애려고 물로 자꾸만 헹구게 됩니다. 그런데  구강청결제를 사용한 후에 입안에 소량 남아 있는 구강청결제를 반드시 물로 다시 헹구어줄 필요는 없습니다. 


구강청결제 사용 후 음주운전 단속에 걸릴 수 있다?
음주운전 단속에서 뜻하지 않게 구강청결제가 문제가 된적 있습니다. 구강청결제를 사용하면 음주운전 단속에 걸릴 수 있을까요.  아니면 낭설일까요. 




알코올이 함유된 구강청결제를 사용할 경우 구강청결제 사용 후에 입안에 구강청결제의 알코올 성분이 남아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구강청결제 사용 후에 음주단속기로 측정할 경우 구강내 잔류하는 알코올 성분 때문에 음주단속기에서 기준치 이상의 수치가 나올 수 있으므로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미예 블로그 관련 글
치아 부실한 사람 섬뜩한 소식?…못씹으면 치매위험 높아?
부실한 치아 희소식? 치아 키워?…임플란트·틀니 사라지나?
이빨로 맥주병 땄더니?…미처 몰랐던 치아를 망치는 습관?
앞으로 치과갈 일이 없어진다?…충치 고민 '이젠 옛날얘기'?
카페라떼 천천히 마셨더니?…카페라떼 마시는 습관 바꿔?
치아 재생 가능하다?…썩은 치아 뽑고 갈아끼우는 시대?
치아관리 힘드네…치솔살균기까지 집안에 들인 사연?
무서운 충치 꼼짝마?…크랜베리 치약 나올까?
문고리 사건에 얽힌 사연?…이(齒)를 어이할꼬?
생활속 친환경 녹색제품속에 살아보니…
우리집엔 어느새 녹색 친환경바람이 '솔솔'
충치환자 희소식?…충치 재생 가능? 충치연구 와글와글?




Trackbacks 0 / Comments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