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12/02 06:25

우리집 식물들 야금야금 갉아먹는 주범 잡고봤더니


올해 5년생인 열대식물인 커피나무가 이상합니다. 군데군데 뭔가가 파먹은 흔적이 있습니다. 춤추는 풀로 유명한 무초잎에는 끈적끈적한 액체가 붙어 있습니다. 그동안 힘들게 길러온 그린볼은 잎들이 엉망입니다.

도대체 잎들이 왜 이모양인지 몹시 궁금했습니다. 그래서 잎을 이렇게 만든 주범을 찾아 아파트 베란다 이곳 저곳을 뒤졌습니다. 알고보니 이 녀석을 행위였습니다. 식물을 엉망으로 만들고 제대로 자라지 못하게 만드는 이 녀석을 추적해 봤습니다.

잘자라는 열대식물 그린볼의 잎이 제대로 성한 곳이 없다. 누가 이렇게 만들었을까요?

  
1. 우리집 식물들이 왜 이래?

우리집 커피나무는 씨앗부터 발아시켜 올해 5년째 길러오고 있습니다. 이 커피나무를 어느날 들여다 보았더니 끈적끈적한 액체가 묻어있고 잎 곳곳을 뭔가가 파먹은 흔적이 있습니다. 애지중지 길러온 노력에 찬물을 끼얹는 그 누군가가 궁금했습니다.

다른 식물들도 살펴봤습니다. 구아바 나무에도 파먹은 흔적이 역력합니다. 로즈마리나 라벤더, 페퍼민트, 레몬버베나 등 허브류에는 끈적끈적한 액체가 묻어 있습니다.

열대 식물인 그린볼은 잎들이 제대로 성한 것이 없습니다. 이렇게 만든 주범이 정말 궁금했습니다. 그래서 체포에 나섰습니다.




2. 우리집 귀한식물 망친 주범 잡고보니
필자의 아파트 베란다엔 다양한 허브류와 열대식물들이 자라고 있습니다. 이들 식물들을 망친 주범을 잡고 보니 외래 유입종인 민달팽이류였습니다.

어떻게 들어왔는 지 모르지만 아파트 베란다 화분 어딘가에 숨어있는 모양입니다. 몇 마리를 잡은 것으로 봐서 제법 많은 듯 보여 걱정이 앞섭니다.

무초의 잎이 끈적끈적하다. 민달팽이의 기습입니다.


3. 민달팽이류는 어떤 피해를 줄까?

민달팽이류는 식물의 꽃이나 잎, 열매를 먹거나 끈적끈적한 분비물로 식물에 해를 줍니다.

또 민달팽이류가 병원균을 옮기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특히 대장균에 의한 식중독과 기생충에 의한 간질을 일으키는 등 인간에게도 피해를 줄 수 있다고 합니다.

화분 받침대 밑에 숨어 살고있는 민달팽이류. 화분받침대가 엉망입니다.


4. 민달팽이류 기승 ‘요주의’

식물에 해를 입히는 민달팽이류는 소형종인 '작은 뾰족 민달팽이'와 중형종인 '민달팽이' 2종만 보고됐지만 최근에는 유럽에서 유입된 중형종 '두줄 민달팽이'가 전국적으로 발생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 그동안 제주도에서만 발생한 대형종 '노랑 뾰족 민달팽이'도 최근 남부 해안지대에서 관찰됐다고 합니다.

5. 민달팽이류 어떻게 없앨까
민달팽이류는 토양에 지나치게 많은 유기물이 들어 있거나 습도가 높은 상황에서 주로 발생한다고 합니다. 약제를 살포해야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가정의 식물들엔 이렇게 할 수가 없어 필자는 보일때마다 잡아서 처리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지구 온난화로 국내 기후가 아열대화되면서 유럽에서 유입된 민달팽이류 발생이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6. 우리집 화초 안녕하세요?
민달팽이류가 기승입니다. 필자의 여러 가지 식물들엔 곳곳이 이들 민달팽이류의 습격을 받았습니다. 지금부터 하나씩 둘씩 민달팽이류 제거 작전에 나서야 합니다.

혹시 집안에서 기르는 식물에 민달팽이류가 없는 지 살펴보시고 퇴치에 나서야 할 것 같습니다. 민달팽이류 물럿거라.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Trackback 0 Comment 67

Trackback : http://semiye.com/trackback/635 관련글 쓰기

  1. 표고아빠 2009/12/02 07:11 address edit & del reply

    정말 심각하게 피해를 주고 있군요.
    커피나무를 집에서 발아시켜 키우고 계신다구요?
    놀랍습니다. 화초에대한 애착이 대단하시군요.
    저 민달팽이들 저희 버섯농장이나 농작물들에도 아주 골치거리죠
    저거 퇴치하는 조그만 알약처럼 생긴것들도 있지요
    마치 좀약처럼 사탕알처럼 생긴것도 있구요
    친 환경적으로 퇴치하는 방법중 하나는 쌀겨(방아찧고나오는 몽근 가루,미강이라고도 하지요)에 약재 버무려 달콤한 쌀겨 냄새로 유인해서 그걸 먹게하여 퇴치하는 방법도 있지요
    암튼 녀석들 나타나기 시작하고 번식하기 시작하면 금새 개체수 많아지고 피해가 심각해 집니다.
    조속한 대처가 필요한 상황이군요.

    • 세미예 2009/12/02 08:36 address edit & del

      아파트에 재밌는 식물들을 기르다보니 커피나무도 씨앗부터 발아시켜 벌써 만5년 길렀습니다. 좋은 처방 감사합니다. 조속히 퇴치해야겠습니다.

  2. 따뜻한 카리스마 2009/12/02 07:23 address edit & del reply

    오, 민달팽이가 주범이었군요.
    저도 화단에서 달팽이를 한 마리 보았던 것 같은데, 어떻게 처리했는지 기억이 없다는-_-;;;ㅋ

    • 세미예 2009/12/02 08:37 address edit & del

      참으로 골치아픈 민달팽이입니다. 모습도 징그럽구요.

  3. 파비 2009/12/02 08:32 address edit & del reply

    호~

  4. tjswn0819 2009/12/02 08:34 address edit & del reply

    오 그렇군요. 민달팽이 그래도 귀여워요. ㅎㅎ ^^

    • 세미예 2009/12/02 08:40 address edit & del

      저희는 징그러워서 아이들마저도 이상하다고 난리입니다. 빨리 없애야 하는데 걱정입니다.

  5. 넷테나 2009/12/02 08:41 address edit & del reply

    민달팽이.. 전 좀 무서운데요;; 동심을 잃었나봐요

    • 세미예 2009/12/03 23:12 address edit & del

      가까이서 보면 아주 징그럽습니다.

  6. 좋은엄니 2009/12/02 08:44 address edit & del reply

    어머머...

    전혀 몰랐어요...이 곳 밴도 그럴려나...?

    찾아봐야겠시유~~^^*

    • 세미예 2009/12/03 23:11 address edit & del

      좋은엄니님, 우리집의 해충이랍니다. 외래종이라고 하니 저 녀석이 무지무지 미워집니다.

  7. 무터킨더 2009/12/02 08:47 address edit & del reply

    민달팽이 정말 화초 다 죽이더라고요.
    정원에 있는 꽃도 모두 갉아먹고....
    없애기 쉽지 않던데...

    • 세미예 2009/12/03 23:11 address edit & del

      그러게요. 피해만 주는 민달팽이는 물럿거라. 감사합니다.

  8. 파르르 2009/12/02 08:48 address edit & del reply

    온난화가 문제군요,...
    잘보고갑니다~~~

    • 세미예 2009/12/03 23:12 address edit & del

      온난화가 진행될수록 해충도 많고 해로운 동식물도 자꾸 생겨나는 것 같습니다.

  9. 머니야 2009/12/02 08:56 address edit & del reply

    아..신기하네요..민달팽이가 어떻게해서 집으로 침투되었을가요? 음..흙속에 살고 있었을까요? 흥미롭게 잘읽고 갑니다~! 화초가 꼭 회복하길바래요^^

    • 세미예 2009/12/03 23:10 address edit & del

      아마도 화초속에 알형태로 들어왔지 않나 생각합니다.

  10. 이윤기 2009/12/02 09:13 address edit & del reply

    민달팽이가 이런 패악을 끼치는 줄 몰랐습니다.
    요즘 저희 아이들이 가는 숲에도 민달팽이가 많다고 하던데요.
    이 놈들이 숲도 모두 휘젓고 다닐지도 모르겠군요.

    • 세미예 2009/12/03 23:09 address edit & del

      우리나라 달팽이는 정겨움도 있고 참 좋은데, 외래종은 해악을 끼친다고 합니다.

  11. 푸른솔™ 2009/12/02 09:18 address edit & del reply

    우리집도 한 번 살펴봐야겠네요.
    저런...저런..저런...

    • 세미예 2009/12/03 23:09 address edit & del

      한번 살펴보세요. 징그럽죠.

  12. 라이너스™ 2009/12/02 09:18 address edit & del reply

    에고.. 민달팽이가 저런 못된 짓을^^;
    잘보고갑니다. 좋은하루되세요~

    • 세미예 2009/12/03 23:08 address edit & del

      그러게요. 참 못된 녀석입니다.

  13. 저녁노을 2009/12/02 09:49 address edit & del reply

    민달팽이 간이 나쁜 사람들한테 엄청 좋다던데...ㅎㅎ
    화분에도 있나 보네요.
    잘 보고 가요.

    • 세미예 2009/12/03 23:09 address edit & del

      그런가요. 간에 좋군요.
      오늘부터 잡아서 요리해 먹을까요?
      보건위생 전문가들이 안좋다고 빨리 없애라고 하더군요.

  14. 커피믹스 2009/12/02 09:51 address edit & del reply

    예전에 살던 집이 습했는지 한번씩 달팽이가 보이더군요
    정말 징그러웠는데 이파리까지 갉아먹다니 나쁜 달팽이군요.
    달팽이라고 다 좋은건 아닌가 보네요.

    • 세미예 2009/12/03 23:07 address edit & del

      예, 외래종인 민달팽이는 건강을 해치는 나쁜 존재랍니다.

  15. 꽃기린 2009/12/02 10:04 address edit & del reply

    어멋!!
    세미예님의 커피 나무 기억하고 있어요~
    저도 안타깝네요...

    저의 정원만 그런게 아니었군요.
    요즘 '천사의 미소" 화분에 가끔 보이더라는.....
    집에 있는 거라고는 매머드밖에 없길래 약을 뿌리고, 해 떨어질때쯤
    가 보았더니 ~~
    으이씨.... 족히도 10마리는 잡은 것 같아요~나무 젓가락으로....ㅋ
    약을 잔뜩 뿌려 놓으니 바글바글한 잎속에서 견디지 못했나 봅니다.
    화분채 목욕시켜 주고, 몇일째 두고 보는중~~~
    베란다 밖에 두었다가 추워져 집안으로 들였더니 민달팽이가 장난이 아니었어요...
    번지기전에 박멸해야겠지요...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 세미예 2009/12/03 23:07 address edit & del

      꽃기린님이야 워낙 잘 기르시니 문제가 되지 않을 것입니다. 저희는 화분이 좀 많습니다. 그러다보니 이 화분 저 화분 옮겨 다니면서 번식을 하고 있답니다.

  16. 토닥토닥 2009/12/02 10:23 address edit & del reply

    뜨억 ㅠㅠ 민달팽이 무서워요~~
    우리집엔 화초가없지만 화장실에서 가끔 출몰하는데
    뜨어ㅠㅠ 저런녀석이었군요 화초까지먹는군요.
    흑흑...

    • 세미예 2009/12/03 23:05 address edit & del

      화초를 야금야금 갉아먹고 살고 있답니다.

  17. Phoebe 2009/12/02 12:22 address edit & del reply

    우리 아파트 정원에도 비오면 요녀석 비슷한게 보이던데요.
    나쁜 녀석들이로군요.ㅎㅎㅎ
    우리집 까정 안왔으면 좋겠네요.^^

    • 세미예 2009/12/03 23:05 address edit & del

      그러게요. 외래종이라 안좋습니다.

  18. 김포총각 2009/12/02 12:28 address edit & del reply

    가정에 있는 화분에도 저런 것이 자라는 군요.
    집에 있는 화분도 점검을 해야 겠는데요.~~~ ^^

    • 세미예 2009/12/03 23:05 address edit & del

      한번 점검해 보세요. 무지무지 징그럽습니다.

  19. 에너 2009/12/02 12:31 address edit & del reply

    징그럽게 생겼군요.. ㅎ

    • 세미예 2009/12/03 23:04 address edit & del

      맞아요. 실제로 보면 무지무지하게 징그럽게 생겼답니다.

  20. 초록누리 2009/12/02 13:10 address edit & del reply

    어휴.. 화초키울 때 민달팽이때문에 고생이 이만저만이 아니었답니다.
    민달팽이 죽이는 약을 사서 계속 뿌려주었었지요.

  21. 인디아나밥스 2009/12/02 13:52 address edit & del reply

    정성들여 키운 커피나무 잎을 누더기로 만든 범인은 민달팽이였군요.
    화초키우시는 분들은 주의하셔야겠습니다.^^

    • 세미예 2009/12/03 23:04 address edit & del

      씨앗부터 발아해서 열심히 키우고 있는데 그 정성을 저 달팽이가 알까요.

  22. 우진이아빠 2009/12/02 14:01 address edit & del reply

    간만에 달팽이 함 보고 가네요..

    • 세미예 2009/12/03 23:04 address edit & del

      멋도 없고 징그로운 달팽이라 참 뭐하죠.

  23. 아미누리 2009/12/02 14:44 address edit & del reply

    ㅡㅡ; 달팽이가 내가 생각한 그런 달팽이가 아니군요 ;ㅁ;

    • 세미예 2009/12/03 23:03 address edit & del

      멋도 없고 참으로 징그럽게 생겼답니다.

  24. 드자이너김군 2009/12/02 16:03 address edit & del reply

    이야.. 아직도 민달팽이가 살수 있는 집이 있다니.. +_+
    집이 완전 청정하신가 봅니다... 부러워요..
    저희집은 이런 벌레들이 사라진지 오래.. 아니 식물들 마져 사라진지 오래 랍니다.ㅠㅠ

    • 세미예 2009/12/03 23:03 address edit & del

      화분이 참 많답니다. 그러다보니 달팽이가 좀체 사라지지 않고 있답니다.

  25. 박씨아저씨 2009/12/02 17:15 address edit & del reply

    ㅎㅎㅎ 옛날에 난초기를때 집에 항상 약을 가지고 있었죠^^
    민달팽이나 톡토기 등 생겼다하면 바로 치이익~ㅎㅎㅎ
    한방이면 끝~고거 일일이 잡으려면 힘들어요^^

    • 세미예 2009/12/03 23:02 address edit & del

      그렇군요. 전 하나하나 잡아서 통에 넣어 야외 풀숲에 풀어주고 있답니다.

  26. 골목대장허은미 2009/12/02 17:49 address edit & del reply

    달팽이들이야 무슨 잘못이 있을까요...
    자기들도 살아야기에 먹었을 뿐일텐데...
    괜히 씁쓸해지네요...(마음은 그렇지만 우리집도 확인해봐야겠아요^^)

    외래종인 동식물들이 생태계를 파괴하고 있다는데...
    물론 세계를 자유로이 이동하다 보니 모르고 들어온 것도 있겠지만
    이익을 위해 이 나라에 들어오게끔 만든 사람들이 더욱 미워집니다.

    • 세미예 2009/12/03 23:01 address edit & del

      그러게요. 이것 저것 마구 수입하다가 그곳에 있다가 들어온 것 같습니다.

  27. 낙천적실천가 2009/12/02 19:19 address edit & del reply

    달팽이가 범인이었군요....저 달팽이는 껍질이 어디갔나요??^^;

    • 세미예 2009/12/03 23:01 address edit & del

      민달팽이는 껍질이 없답니다. 징그럽게 생겼구요.

  28. 소이나는 2009/12/02 19:32 address edit & del reply

    위에 생긴 것을 보고 완전 놀랐는데..
    저런 것이 달팽이였군요..
    달팽이는 귀엽게 생긴것만인 줄알았는데...
    사진으로 봐서 그런지.. 겁나게 생겼어요 ㄷㄷㄷ

    • 세미예 2009/12/03 23:00 address edit & del

      실제 모습도 몹시 징그럽습니다. 우리나라 달팽이는 참 귀엽고 좋은데 말이죠.

  29. 바람흔적 2009/12/02 20:47 address edit & del reply

    우리집에도 집없는 달팽이가 좁은 틈으로 기어 들어 오니
    골치꺼리입니다.

    • 세미예 2009/12/03 23:00 address edit & del

      빨리 퇴치해야 하는데 골치아프답니다.

  30. 마인드맨 2009/12/02 21:15 address edit & del reply

    달팽이 입을 확대해서 보면......

    그 이빨이 상어이빨 저리 가랍니다.

    • 세미예 2009/12/03 22:59 address edit & del

      그렇군요. 한번 실험해 봐야겠군요.

  31. 윤서아빠세상보기 2009/12/02 21:21 address edit & del reply

    어떻게 들어왔을까요?
    저절로 생겨났나? 고놈 참 신기할세
    ㅎㅎㅎ

    • 세미예 2009/12/03 22:59 address edit & del

      아마도 흙이나 화초를 따라 들어온 것 같아요. 알 형태로 들어왔을 수도 있구요.

  32. 냉이 2009/12/03 08:20 address edit & del reply

    민달팽이 너무 징그럽고..-_- 농약을 쳐도 잘 죽지 않아서
    저희집에서도 가장 제일 싫어하는 녀석입니다.

    • 세미예 2009/12/03 22:58 address edit & del

      참 골치아픈 녀석이더군요. 잘 없어지지도 않아 이래저래 고민입니다.

  33. jonggyu 2009/12/03 14:00 address edit & del reply

    저런 외래종들이 들어와서 우리 생태계를 파괴하는 건 정말 문제네요..
    게다가 질병을 옮기기도 한다니...

    수조에도 달팽이가 수초잎에 구멍을 송송 뚫어놓는 일이 있어요.
    수초 구입했을 때 달팽이가 딸려오는 경우인데 한번 번식을 시작하면 대책없답니다..

    • 세미예 2009/12/03 22:58 address edit & del

      외래종이 들어와 이곳 저곳을 망치고 있으니 빨리 퇴치해야 겠더군요. 감사합니다.

  34. 미날 2009/12/03 21:33 address edit & del reply

    첫 방문부터 굉장히 유용한 글을 보았네요. 감사합니다 ^ ^
    몇개 않지만 저희집 화분도 유심히 관찰해야겠습니다.

    • 세미예 2009/12/03 22:57 address edit & del

      방문 감사드립니다. 외래종이라 안좋으니 살펴보시고 퇴치해야겠더군요.

  35. thepresent 2009/12/07 11:47 address edit & del reply

    저희집에서도 발견됐는데~ㅠㅠ
    깜깜한밤에 화장실갈려고 스위치를 눌렀는데
    뭔가 미끄덩해서 봤더니...으~잠이 확달아났었네요~ㅋㅋㅋ